2020년 11월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3코스)
"내포문화숲길 홍성센터에서 출발하여 금북정맥 봉수지맥을 타고 가는 숲길과 옛날 큰 장이 들어섰던 광천읍내를 향해서 가는 마을길이 길게 이어지는 코스다.콘크리트 포장길 구간도 많지만 주변의 농경지 풍경과 길을 걷다 만나게 되는 장항선 기차 지나가는 모습도 괜시리 정겨워진다.그리고 언론에도 자주 소개가 되었던 그림이 있는 정원도 지나게 되고 광천 토굴 새우젓으로 유명한 광천읍내와 오서산 상담주차장까지 길게 이어지는 3km 벚꽃길을 따라 가면 오서산의 관문인 오서산 상담마을에 도착하게 된다."
-내포문화숲길 홈페이지 중-
1.거리 및 소요시간 : 15.3km
2.난이도:상
3.스탬프위치:광천읍 행정복지센터
4.코스: 내포문화숲길 홍성센터-오서산상담마을(홍성)
내포문화숲길 홍성센터5.6km-척괴마을3.5km-그림이있는정원2.3km-광천읍 행정복지센터3.9km-오서산 상담마을
5.교통
홍성역-내포문화숲길 홍성센터 121번 만해동산앞 하차 8시40분
홍성역에서 걸어서 5분거리에 있는 홍성터미널에서는 더 많은 버스가 있다.
광천이나 주공 방면 차량을 탑승하면 된다.
11:05 내포문화숲길 홍성센터 건너편에 시작점 이정표가 보인다
시작점 뒤로 보이는 주차장쪽으로 방향을 잡고 이동하게 된다.
두갈래 길이 나오지만 어느 길로 가도 만나게 된다.
도로를 따라 걷다보면 마온교차로가 보이고 계단을 내려가 마온교차로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 간다.
방향은 마온호텔과 주유소가 있는 방향으로 잡으면 된다.
11:10 마온주유소를 지나면 내려가는 길이 보이고 이곳에서 굴다리를 건너간다.
즉 이곳에서 유턴인셈이다.
마온교차로에서 바로 건너면 될텐데.. 꼭 여기까지 내려와서 건너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일단 가보니
이곳 굴다리로 가야하는 이유가 있었다.
마욘 교차로에서 바로 건너면 도로를 걸어 다시 이곳 부근까지 내려와야한다.
11:15 굴다리를 건너와 버스정류장 뒤편의 작을 길을 걷는다. 이곳에서 지나왔던 마온 교차로와 왼편으로 마온호텔,주유소가 보인다.
아주 작게 나있지만 길은 길이다.아파트를 앞에 보고 길을 가니 어느새 산길로 안내한다.
급격한 오르막을 오르다 보니 아까 보며 지나왔던 아파트 뒤로 연결된 산길이다.
낙엽이 여기저기 쌓이다 보니 길이 다 비슷해 보이고 ... 오늘 아무래도 이런길이 계속되면 조금 헤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조금 긴장하며 트랙도 살피고 리본도 찾고 ....
11:37 내포역사인물길 3코스의 경우 이번에 길이 새로 바뀐 걸로 알고 있다.
내포숲길 홈피에서도 말하 듯 금북지맥 봉수지맥으로 가는 길이라 하지만 아무래도 인적이 드문 길이라
특히 지금처럼 낙엽이 쌓이면 길을 잘 찾을 수가 없다.
리본도 좀 자주...쉴 수 있는 의자나 평상도 좀 설치해 줬으면 하는 바램이 든다.
3코스 내내 의자가 한 곳에 한 개만 있었다.
게다가 홈피 트랙도 틀리게 나와 있어 오늘 알바 좀 했다.
11:58 내려오는길을 조금 헤매다 어쨋든 마을로 내려와 길을 계속 간다.
12:03/12:25 마을길을 따라 내려와 보이는 와계교
장항선 기찻길이 아래로 보이고 와계교를 건너자 마자 우회전.. 그리고 바로 좌회전해야 한다.
12:25 와계교를 건너자마자 좌측을 보고 걸어야 리본을 찾을 수 있다..와계교 건너자마자 바로 산길 입구가 보인다.
난 그냥 오른쪽만 보고 가다가 지나쳐 다시 돌아와야 했다.
작게 난 오솔길을 따라 산속으로 들어가며 된다.
12:50/1:30 오늘 처음 만나는 의자다.. 점심을 먹기로 하고 잠시 쉬어간다.
오늘 좀 헤매다 보니 많이 지치다. 푹..쉬어간다.
1:45 금북정맥 이정표가 보이는 지점
걷기 편한 길이긴 하지만 낙엽때문에 길이 여러개가 보인다.
내포문화숲길은 우측 내리막 길로 들어선다.
1:48 철책과 함께 비닐하우스가 보이고 잠시 철책을 따라 내려가게 된다.
척괴마을로 들어서는 입구이다.
2:25 척괴마을 추수가 끝난 논을 지나 왼편으로 보이는 길을 따라 계속 가면 된다
2:38/50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며 산허리를 넘어가면 매헌마을을 만나게 된다.
3:05 매헌마을회관
마을회관 앞으로 버스정류장을 지나 계속 길을 따라 간다.
3:17 하누리회관(하리회관) 앞
이제 도로가 보이고 정자가 보이는 오른쪽으로 계속 도로를 따라 걷는다.
이제부터는 전부 아스팔트 도로를 걷는 코스다.
3:22 그림이있는정원 이정표가 보이고 왼쪽으로 ...
3:22 그림이있는정원 주차장에 도착한다.
버스는 하루 세편 운행하고 있다.
이제부터 계속 아스팔트를 걸어야해서 이곳에서 오늘 그만할까 하다 버스를 한시간 기다려야해서 그냥 광천읍행정복지센터까지 걷기로 한다.
3:38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길을 따라 간다.
3:46 교차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이정표대로 진행한다
4:00 광천읍행정복지센터
오서산상담마을까지 계속 아스팔트를 걸어야하고 그리고 오서산 상담마을에서 광천역까지 버스편이 제한적이라 오늘 일정은 사실 광천역까지만 걷기로 하고 출발했다.
백제부흥군 1코스길과 연결되는 오서산상담마을까지 코스를 늘린 기분도 들어 조금 아쉽다.
오늘 코스 짧고 어려운 코스도 아닌데 조금 고생을 했고 3코스는 조금 다듬고 채워 넣어야 비로소 예쁜 길이 될 것 같다.
여러모로 조금 아쉬운 코스이다.
'내포문화숲길 > 내포역사인물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포문화숲길25(내포역사인물길 2코스) (0) | 2020.11.04 |
---|---|
내포문화숲길27(내포역사인물길 4코스) (0) | 2020.10.28 |
내포문화숲길24(내포역사인물길 1코스) (0) |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