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문화숲길/원효깨달음길

내포문화숲길8(원효깨달음길 8코스)

by 신디렐라 2020. 9. 16.

20년 8월

내포문화숲길8(원효깨달음길8코스)

1.소요거리 및 시간 : 10.8km(3시간 30분)

2.난위도 : 중

3.정식코스

성당삼거리0.7km-대방들 3km-수당리사무소1.3km-원당지2.9km(스탬프)-황소고개2.3km-원당지0.6km(스탬프)-안국사지

4.진행한 코스(20년 9월16일)

수당리사무소-원당지-황소고개-원당지-안국사지-대방들-성당삼거리

5.교통

당진터미널-수당리마을회관 하차. 45-2번 9시50분(30분소요)

수당리에서의 버스편이 많지 않은 편이다.여유로운 트래킹을 위해 수당리에서 출발해 성당삼거리에서 마무리하는 코스로 진행했다.

원효깨달음길8코스의 중심은 안국사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둘레길로 봉화산,은봉산,구은봉산을 오르고 내리는 코스로 이뤄져 있었다

수당리마을회관 앞에 보이는 하천을 따라 15분정도 아스팔트 길을 따라 걸어간다

15분 정도 걸어 원당지(저수지)앞에 도착하니 내포문화숲길 시그널이 눈에 들어온다.

처음부터 오르막을 30분 정도 진행하게 되면 원래 원효깨달음길은 좌측으로 가야 하지만 100미터 거리에 봉수대가 있다고 해서 잠시 들러 가기로 했다.

봉화산 정상인 봉수대가 있는 곳이여서 그런지 거의 360도의 멋진 뷰를 선사했다.결국 한 곳에 자리를 잡고 앉을 수 밖에 없었고 이곳은 8코스 중 가장 멋진 장소였다.

봉수대를 내려오면 이제부턴 봉화산을 내려가 은봉산을 만나게된다.

앞에 보이는 산이 은봉산이다.

은봉산 입구 오르막 시작

7분 정도 오르면 안국관찰대를 지나고 다시 오르면 은봉산 정상에 도달한다.(20분)

은봉산 정상의 정자..사방이 막혀 조금 아쉬었다.

다시 은봉산을 내려가면 황소고개에 도착하게 된다.

황소고개에 임도가 여러개 갈라지는데 이곳에선 임도가 아니라 산길로 가야 원효깨달음길이다.표지가 가르키는 산길로 들어서야했다.

사진 왼쪽에 보이는 임도가 아니라 잔디 위로 보이는 산길로 들어선다.

구은봉산

이후는 계속되는 내리막과 잠깐의 오르막을 진행하면
넓은 능선을 만나게 된다.

8코스에서 2번째로 멋졌던 넓은 지대..
벤치도 있어 쉬어가기 좋다.

이제 마지막 내림길

다시 원당지에 도착하고 다리를 건너면 출발지점과 만나게 된다.

다시 출발지점에서 안국사지를 잠깐 들려 다시 수당리마을회관으로 향한다.
이제 부턴 평지를 걸어야한다.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날씨에 평지는 조금 내키지 않지만 ...
평지는 대부분 하천을 따라 마을길을 걷게 된다.

대방들
성당삼거리

성당삼거리 표지 옆 버스 정류장에서 오후 6시.
45번 버스를 타고 다시 당진버스터미널....

8코스 스탬프위치(원당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