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오백리길

대청호오백리길 9구간(지용향수길)

by 신디렐라 2021. 2. 26.

21년 2월

1.코스거리 및 시간:15km,5시간
2.코스:(역순으로 진행)
충복 옥천군 군북면 석호리 진걸 선착장 → 청풍정 → 돌거리 고개 → 국원 삼거리 → 신촌 식당가 → 37번 국도 교각 다리→ 임도 → 며느리재 → 326봉 → 마성산 → 섯바탱이길 → 310봉 → 교동저수지 옆 능선 → 육영수 생가 → 옥천향교 → 정지용 생가 → 옥천 교동리 구읍내
3.교통읍내주유소하차
옥천버스종점-읍내주유소(구읍사거리) 15번(안남,가덕) 10시(7분소요)
국원리,보건지소앞-옥천버스종점 11번 5시20분

10:00 구읍사거리.버스에서는 읍내주유소로 정류장을 안내하고 있다.

10:07/10:20 정지용생가

10:23 길 건너편 보이는 한옥이 옥천관광안내소와 전통문화체험관이 있는 곳으로 화장실등이 마련되어 있다.

10:28 가는 길 왼편으로 옥천향교가 눈에 들어 온다.

10:30 육영수 생가 벽을 따라 걷는다.

10:32

10:33

10:37/10:57 교동저수지가 내려다 보이는 곳에 멋진 그네가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 마성산에 오르기전 배낭도 챙기고 커피도 한 잔하며 출발 준비를 한다.

교동저수지 부근으로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네에서

11:04

11:09 철탑

11:15 아직은 심하지 않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계속된다.

길은 선명하고 신경쓸 일 없이 그냥 길을 따라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11:30 섯바탱이 고개

마성산이 400미터 남은 지점.이 곳에서 부터 본격적인 오르막이 마성산까지 계속되고 대부분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11:34

11:42 전망대1

11:45 전망대2

11:48 전망대3

11:55/12:30 한 시간정도를 올라 도착한 마성산 정상(409m)

오늘 날씨가 좋은 탓에 속이 뻥 뚫리는 듯 한 시원한 전망이 펼쳐진다.

요새 건조한 날씨 탓인지 산불감시초소에는 직원분이 나와 지키고 있었다.

12:31 헬기착륙장을 가로질러 내려간다.

사실 이젠 내리막이려니 했었다.하지만 이제부터 실제로 시작이었다.

12:38 길은 계곡처럼 움푹 파여 있고 엄청난 급경사.

12:43 능선을 따라가다

12:48 이름 모를 작은 산 정상에 올랐다

11:59

1:02 다시 정상에 오르고..기억 상으론 4번정도를 작은 산에 오르고 다시 내리고를 계속했던 듯 하다..

1:16

1:20/35

1:44

1:52 국원리 700미터

10구간 장계리에서 올라오는 경우 며느리재2에서 안터마을로 가지 말고 이곳에서 수변전망대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더 좋다고 한다.

1:58 며느리재II

10구간을 걸을 경우 이곳 안터마을 이정표는 무시해도 좋을 듯 하다.

2:02

2:04/2:14 의자가 마련되어 있는 곳을 지나칠 수가 없다.

대청호 둘레길임에도 산속만 걷고 있어서 오랫만에 보는 금강이 멋지기만 하다.

쉬다가 이슬봉 방향으로..

2:15 며느리재I 국원삼거리 방향으로 내려간다.

이제 끝이 보인다.

2:19

2:27 이곳이 조금 혼돈이 되는 길이다.

아무 생각없이 길을 따라 가다 다른 곳으로 갈 뻔했다.

우측으로 나무사이로 집이 보이면 우측으로 내려서야 한다.

길이라고 하긴 좀 그렇고..사람들이 내려서다 보니 길이 생긴 듯 ...감사하게도 리본이 달려 있다.

2:27/2:36

2:39

2:41

2:44 이제 도로를 만나 국원삼거리를 향해 간다.

2:46 신촌
순방향으로 진행하는 경우 이 이정표에 따라 진행할 수도 있지만 내가 나온 길로 가는 길이 더 편하다는 의견이 많은 듯 하다.
어찌되었든 이 길도 지금 내가 왔던 길과 등산로 입구 마을에서 만나게 된다.

2:49 교차로를 지나 계속 도로를 따라 직진해서 간다.

2:55 국원삼거리

이곳 부터 버스편이 없는 진걸마을까지 걸어 갔다가 다시 돌아올 예정이다.

대략 진걸마을까지 4km정도로 1시간정도이니 왕복 2시간을 생각하고 걷기로 한다.

버스는 이곳 국원리,보건지소 버스정류장에서 타야 한다.

3:11 돌거리 고개

8구간과 9구간이 만나는 지점이다.

우측 진걸마을로 들어서니 도로가 차 한대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좁아든다.

다니는 차는 거의 없다.

3:24 석호정

3:32/3:40 청풍정

3:41 청풍정에서 진걸마을까지는 이 오르막 도로를 올라야한다.

청풍정까지 간혹 다니던 차량도 이곳에서는 아예 보이지를 않는다.

3:50 선착장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계속 간다.

3:52 길은 점점 더 오지 분위기가 물씬 나는 그런 길이다.

3:52

4:05 진걸 선착장에 도착한다.